KTX 경강선 고속열차 살펴보기! (열차내부 및 시설)

 

 

 

평창동계올림픽의 관광객을 수송할 고속열차 경강선 KTX!  

 

경강선 KTX 고속열차는 올해 제작된 3세대 KTX 산천 열차다. 시속 250㎞까지 달릴 수 있으며 열차의 전체길이는 201미터, 무게는 406톤 이다. 차량은 동력차 2량, 특실 1량, 일반실 7량의 10량 1편성으로 좌석수 410석으로 구성됐다.

 

KTX-산천은 우리나라 토종물고기인 산천어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산천이라 명명됐다. 몸체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유선형으로 제작되었으며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KTX-산천 3세대 15편성과 KTX-산천 4편성을 포함한 19편성이 운용된다.

 

 

 

 

평창 동계올림픽 로고와 마스코트 등으로 멋지게 래핑 되어있는 열차의 모습! 

경강선 KTX 고속열차는 서울과 평창을 이어주는 열차인만큼 외형부터 올림픽의 분위기를 풍긴다.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가 반갑게 맞이 해 주는 경강선 KTX 고속열차 앞은 탑승객들에게 포토존이 되기도 한다.

 

 

경강선 KTX 고속철도는 차내 안전을 위한 각종 장비와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열과 연기를 동시에 감지할 수 있는 화재경보장치를 장착해 각종 화재사고에 대비했으며,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승하차 불편을 줄이기 위해 국산 고속철 최초로 차량 탑승구에 휠체어 전용 경사로를 설치했다.

 

 

쾌적한 객실 내부

 

가장 눈에 띈 것은 자리마다 충전 콘셉트가 구비되어 있어 스마트폰과 노트북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여행자들의 마음을 든든하게 해줄 거라는 것. 좌석 테이블도 마련되어 있어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도시락을 먹을 때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와이파이도 무료로 제공!

 

 

 

 

 

 

편의시설로는 수유실, 기저귀교환대, 수하물 보관함, 휴대폰 충전기, 자동판매기 등이 구비되어 있다.

 

 

 

 

 

 

<차내시설>

승무원실 – 8호차

자동심장충격기 – 7호차

수유실 – 4호차

장애인화장실 – 1호차

휠체어보관소 – 1호차

휴대폰충전기 – 2호차

자판기 – 3,4,6 호차

화장실 – 1, 3, 4, 6, 8 호차

휴대물품보관소 1 ~ 8호차

소화기 – 1~8호차

 

 

 

 

 

 

연결 통로에는 화장실과, 캐리어 짐 보관 칸, 자판기 등이 있다. 하지만 캐리어 보관 칸이 넓은 편은 아니니 참고하도록 하자. 대신, 열차마다 짐을 올릴 수 있는 선반이 마련되어 있다.

 

 

 

 

화장실은 1, 3, 4, 6, 8 호차에 마련되어 있다. 

 

 

 

 

객차 내부에 설치된 4개의 스크린을 통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들의 자막과 함께 방송안내가 나와 이동경로 및 도착지의 정보를 알 수 있다.